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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2015년 SEO 102가지 대책 체크목록작성자 박종철2015-11-30조회수 1463

On-Page-SEO-Checklist

 

직업상 다양한 사이트를 보고 있으면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이 기본적인 SEO조차 고려되지 않았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웹사이트를 제작해주는 회사조차도 SEO 지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그만큼 제대로 지원해주는 업체도 극히 드뭅니다. 10년전 SEO 표준안에 나와 있던 오래된 지식을 가지고 가장 중요한 대책이라고 말하는 업체들도 많습니다.

물론 SEO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런 업체들에게 사이트 제작을 맡기면 사이트의 매력이 사용자들에게 전달되지 않는 사이트가 되어 버린다는 것은 불행한 일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가장 최근 방법들을 고려한 웹사이트의 SEO가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체크목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사이트들이 이런 제작 업체들에 의해 만들어져서 이 체크목록만 어느정도 지켜도 SEO에 대해서는 경쟁력이 있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이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중요도를 구분하여 정리하고자 합니다.

  • 가장 중요(★★★) – 23가지 (이것을 모르면 검색결과에서 나오지 않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SEO기준으로 꼭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 중요(★★) – 35가지 (가장 중요한 항목 다음으로 모르면 경쟁 사이트에 비해 불리한 항목입니다)
  • 보통 (★) – 31가지 (특별히 필요는 없지만 검색에서 우위를 가자기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는 항목입니다)
  • 불필요(X) – 13가지 (많은 사람들이 SEO에 필요하다고 생각해도, 사실 쓸모없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에 대한 시간 투자는 낭비이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면 좋습니다. 이 항목들을 중요하다고 말하는 업체가 있다는 그 업체의 수준을 의심해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담당자라면 “가장중요, 중요”의 58가지 항목만 이해해도 충분합니다. 개발회사나 대형 웹사이트 운영자라면 “보통”을 포함한 모든 항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고객의 비지니스 성패를 쥐고 있는 제작회사는 최고의 지식을 기반으로 최대의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SEO에 대해 모르고 알려주지도 않는 것은 고객에게 불성실한게 아닐까요?

1. 키워드 선정 체크목록


SEO는 검색 키워드를 유일한 접점으로 사용자와 웹사이트 운영자간 목표로 삼는 행위입니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입력하고 검색된 결과표시로 다양한 웹사이트를 검색합니다.

비용과 시간을 들여 웹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으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 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즉, 어떤 검색어를 선택하냐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것입니다.

중요도: 가장 중요(★★★)

1) SEO 대상 키워드의 검색수를 조사하고 결정합니까?

상위 표시되더라도 전혀 아무도 찾을 수 없는 키워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키워드플래너를 사용하면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 검색어인지에 대한 검색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사용법은 나중에 시간나는데로 정리해보겠습니다.

2) 유용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있습니까?

검색 키워드에서 사용자가 방문하는데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매출로 연결되는가?
  • 지명도가 올라가는가?
  • 사이트 접속 증가

등의 알맞은 목적을 가진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2. URL 관련 체크목록


어떤 URL을 페이지에 지정할 것인지 브랜딩의 관점뿐만 아니라, SEO관점에서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중요도: 가장 중요(★★★)

3) 자신의 도메인을 사용합니까?

SEO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한다면 자신만의 도메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동일한 도메인명의 페이지가 검색 상위에 하나의 페이지만 보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로, 여러분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다고 봅시다. 네이버 블로그는 많은 유명 연예인이나 파워블로거가 이용하고 있고, 모두 같은 도메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보다, 연예인이나 파워블로거가 작성한 내용이 검색엔진에서도 높게 평가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키워드에 대해 여러분이 아무리 좋은 글을 썼다고 해도, 유명인사가 같은 네이버 도메인에서 글을 썼다면,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도 파워블로거나 연예인 블로그가 우선적으로 표시됩니다. 즉, 여러분들이 작성한 페이지는 동인한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유명인사 페이지 영향에서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도메인을 사용하면, 이런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취미로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무료 블로그나 다른 사람도 이용하는 같은 도메인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4) 웹사이트를 새로 만들때 이용기록이 없는 도메인을 사용합니까?

이용기록이 있는 도메인을 사용하면 검색 순위가 빠르게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웹사이트가 있다면 검색엔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효과를 노려 이용기록이 있는 도메인명을 검색해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이런 행위는 검색엔진에서 스팸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 웹사이트를 만든다면 이용기록이 없는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메인 사용내역은 Wayback Machine을 사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만들때 이용내역이 없는 도메인을 확인하세요.

5) URL을 어쩔수없이 변경하게 되면, 검색엔진 변경을 알려주고 있는지?

각 페이지는 검색엔진에 의한 고유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 페이지는 평가가 없기 때문에, 이후 다양한 요인을 통해 평가가 올라갑니다. 평가는 URL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URL이 변경되면 평가는 다시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정상 URL을 변경해야 한다면, .htaccess를 알맞게 설정하여 URL이 변경되었다는 것을 검색엔진에 알려줘야 합니다.

중요도: 보통(★)

6) 도메인에 검색엔진 상위표시에 표시하고 싶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도메인에 포함되는 문자는 “이 키워드를 중요시하고 있다”라는 메시지를 검색엔진에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상위에 표시하고 싶은 키워드가 알파벳이면 이 방법은 유효합니다.

만약, 한국어 키워드라면 한국어 도메인을 사용하여 도메인에 키워드를 포함하여 검색순위 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어URL에 해당하지 않는 웹서비스에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도메인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은 SEO관점에서는 좋지만 순위상승 기여도에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한국어 URL에 해당하지 않는 웹서비스는 알파벳과 기호가 섞인 URL로 자동변환됩니다. 이는 기억하기 어렵고 브랜딩관점에서는 손해입니다.

위험과 수익의 균형을 고려한다면, SEO 목적에서 한국어 도메인사용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중요도: 불필요(X)

7) 대상 언어권의 도메인명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kr, .co.kr 도메인이 좋다라는 규칙은 없습니다.

8) 도메인 종류에 따라 불리한 것은 없습니다.

어떤 업체들은 .com도메인이 좋다, .kr같은 도메인이 유리하다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지만, 전혀 그런 것은 없습니다.

다만, 너무 작은 최상위 도메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정적인 URL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적인 URL은 정적인 URL로 하는 것이 SEO관점에서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2014년 이후 현재 이런 장점은 거의 사라졌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SEO관점에서는 크게 이득이 없기 떄문에 정적이든 동적이든 상관없고 사이트 운영 정책에서 판단해야할 부분입니다.

10) 계층의 깊이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전에는 계층이 깊은 URL은 검색엔진에서 처리하기 힘들어서 상위 표시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2015년 현재 이런 것은 무의미해졌습니다. 하지만 너무 깊은 계층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HTML 관련 체크목록

SEO를 기술로 생각한다면, 핵심은 바로 HTML입니다. 최근 사용자가 볼 때 영향을 주지 않는 SEO만을 위한 HTML태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SEO태그를 무리해서 구현할 필요는 없기 떄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도: 가장중요(★★★)

11) title태그에 SEO대상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title태그는 SEO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title태그에 상위 표시하고 싶은 키워드를 포함하여 본문에 충실하게 내용을 작성하면 SEO는 기본적으로 성립된다고 보면 됩니다.

title태그에 포함되지 않는 키워드는 우선 상위 표시를 하지 않기 떄문에 반드시 의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12) title태그는 페이지내용을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까?

title 태그는 검색결과에 큰 글자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여기에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부합되는 것을 어필하지 않으면 클릭될 확률이 크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로, SEO란 키워드로 검색결과에 표시되었다고 가정합니다.

그때 표시되는 title이 “SEO정보”라는 막연한 텍스트라고 보면 사용자는 페이지에 어떤 의도로 작성되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 결과, 클릭될 가능성도 현저히 낮아집니다. 따라서 페이지에 적혀 있는 내용을 간단하고 알기 쉽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해도 집객률에 너무 집착하여 과도한 표현을 사용하면 낚시성 글이라고 하며 반감을 주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3) 앵커 텍스트에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앵커 텍스트는 링크내용을 지시하는 문자입니다. 만약, 이미지에 의한 링크이면 alt속성에 넣는 문자가 바로 앵커 텍스트입니다.

사용자는 앵커 텍스트를 보고 앞으로의 페이지 내용이 무엇인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검색엔진 역시 앵커 텍스트 링크된 페이지 내용을 단적으로 형언한 단어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즉, 앵커 텍스트에 포함된 키워드는 중요한 키워드로 인식합니다.

앵커 텍스트로 상위 표시하고 싶은 문자를 포함하면 링크된 페이지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링크의 앵커 텍스트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SEO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14) HTML에서 확인할 수 있는 텍스트와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내용과 일치합니까?

HTML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브라우저에서 보면 확인할 수 없는 정보는 넣지 않습니다. SEO초기에는 배경색과 같은 색 문자를 넣는 숨겨진 텍스트 기법이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은 검색엔진에서 엄격히 금지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CSS에서 배경색과 같은 문자색을 지정해도 검색엔진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15) 프레임을 사용합니까?

프레임 페이지는 검색엔진에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검색엔진 친화적이지 않는다면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중요도: 중요(★★)

16) 문자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은 피합시다.

디자인상 문자를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에 있는 문자는 검색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텍스트로 표현합니다.

이미지의 문자를 검색하게 하려면, alt속성을 지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alt속성의 문자는 일반 텍스트에 비해 평가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 크게 도움되지 않습니다. HTML에  넣는 이미지에 적용하는 방법 text-indext: -9999px등 화면 외부로 텍스트를 노출하는 방법이 있지만 구글에서 비추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17) title태그는 30자이내로 작성하고 있습니까?

title태그 길이가 길면 모두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자 않고 생략되어져서 중요한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없게 됩니다. 30자이상을 넘으면 보통 “…”으로 생략됩니다.

되도록 30자이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구성하도록 합시다.

18) meta description은 페이지 내용에 대한 요약을 120자정도 이하로 작성하고 있습니까?

Meta Description은 순위 계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검색결과 표시되기 때문에 검색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클릭률에 영향을 줍니다.

표시되는 것은 120자 내외이지만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문자는 검색시 상황에 따라 틀리고 스마트폰의 경우 길이는 더 줄어듭니다. 즉 적은 문자에 중요한 문구를 최대한 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9) 모바일 사용성에 대응하고 있습니까?

스마트폰으로 볼 때 문제점이 많은 웹사이트는 스마트폰에서 검색시 검색순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문제점을 없애두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Google Search Console의 모바일 사용성이라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서 볼 때 사용성이 낮은 문제점을 지적해주는 도구입니다. 이것이 구글이 제공하고 있지만 이를 통해 체크하고 문제가 없다면 최소한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 이미지는 내용을 알맞게 설명하는 alt속성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검색엔진은 이미지 내용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를 알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텍스트안에 포함된 키워드는 검색대상이 되기 때문에 설정시 검색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검색에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 이미지 내용과 관련없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스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1) 중요한 이미지는 캡션을 넣었습니까?

상품 이미지등 컨텐츠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미지는 이미지 바로 아래에 이미지 설명을 추가합시다. 따라서, alt속성과 같이 이미지 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검색엔진에 표시합니다.

22) h1태그에 상위 표시하고 싶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2015년 기준으로 h1태그에 대한 SEO관점에서는 그다지 큰 의미는 없어졌습니다. 그러나 h1은 가장 중요한 제목이기 떄문에 필수적인 중요 키워드가 h1태그 안에 작성되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전체 페이지의 H1텍스트등 설명하는 것이라면 다시 검토해야 합니다.

23) rel=”canonical”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습니까?

canonical은 비슷한 페이지가 있다면 어느 것이 좋은 것인지를 검색엔진에 전달해주는 태그입니다. 설정하면 긍정적으로 한 페이지만 검색결과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 설정하면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는 치명적인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anonical을 설정하지 않아도 검색엔진이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다면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요도: 보통(★)

24) h2~h6태그는 제목으로 올바르게 설정해서 사용합니까?

h2태그는 페이지에서 h1급 제목입니다. h1태그는 페이지내 일반적으로 하나이지만, h2태그는 페이지내 단락 나누기로 실질적으로 가장 큰 제목입니다.

h2는 SEO관점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는 것이 목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페이지를 읽을 때처럼 내용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로 SEO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h3, h4, h5, h6는 SEO관점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지만, 문자 구조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25) SEO 대상 단어는 title태그에 가깝습니까?

키워드끼리 위치는 가까운쪽이 상위 표시에 좋습니다. 또한, 실제로 검색되는 키워드와 동일한 순서쪽이 검색 엔진 평가가 높아집니다.

26) meta description에는 SEO대상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meta description 자체는 검색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검색어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 검색어가 포함된 주변 텍스트를 구글이 판단해서 검색결과에 표시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SEO대상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합니다.

27) title태그를 중복해서 사용하고 있습니까?

title 태그는 페이지마다 다르게 해야 합니다. title태그는 검색엔진이 페이지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정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title태그가 중복될 경우 중복된 페이지라고 간주될 가능성이 발생합니다.

28) strong태그, em태그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까?

현재 이 태그로 키워드를 강조하는 효과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과도하게 사용하여 검색엔진에서 스팸을 의심할 수 있는 것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29) CSS에서 화면 외부로 텍스트를 배치하고 있습니까?

디자인을 위해 “text-indent: -9999px;”라고 설명하는 CSS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검색엔진에서 숨겨진 텍스트로 의심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30) SEO대상 키워드는 title태그 앞에 두고 있습니까?

키워드는 title 태그 앞에 가져놓으면 순위 관점에서 조금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경우 사용자가 어떻게 판단할까를 중요시해야 합니다.

예로 Amazon을 보면,

Amazon.com : Playstation 4

이런 느낌으로 검색순위만 고려하면, Amazon이라는 텍스트 뒤에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Amazon이라는 존재를 이미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클릭이 더 쉽게 됩니다. SEO뿐만 아니라, 이런 브랜딩 관점에서 SEO대상 키워드를 놓고 판단해야 합니다.

31) table 태그를 사용하지 않습니까?

table태그를 사용하지 않고 css를 사용하여 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테이블안에 있는 텍스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됩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CSS로 만들면 코딩이 크게 복잡하다면, table태그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2) 리치스니펫을 지원합니까?

미리보기는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리치스니펫과 구글이 페이지 정보를 분류하고 분류된 카테고리에 알맞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미리보기 방법입니다.

다만, 리치스니펫을 지원한다고 해서 검색순위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결과에 따른 클릭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사용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33) 올바른 HTML로 작성하고 있습니까?

올바른 HTML로 작성하면, SEO관점에서 유리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은 HTML검사기능이 없습니다. 올바른 HTML이지 않아도 사람이 보고 이해할 수 있다면 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34) Ajax에서 정보를 표시하는 페이지에 대해 제대로 고려하고 있습니까?

Ajax에 의해 표시하고 있는 페이지는 검색엔진이 정보를 읽기 쉽게 하기 위한 고려해야 합니다. pushState를 사용하는 것이 2015년 6월 기준으로 최선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중요도: 불필요(X)

35) Meta keywords는 불필요합니다

순위 지표로 전혀 사용되지 않고, 앞으로도 사용되지 않을 공산이 크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36) rel=”prev”, rel=”next”는 불필요합니다.

페이징은 구글이 권장하지 않는 태그입니다. 그러나 도입해야되는 이유가 있다면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4. 서버 설정 관련 체크목록


웹서버 설정에 관현 항목은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그러나 수십만 페이지 이상의 규모가 있는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확실하게 이해하고 구현해야할 부분입니다.

중요도: 중요(★★)

37) 0건이 되는 페이지를 검색결과에서 삭제하도록 설정하고 있습니까?

쇼핑몰 및 부동산등의 사이트에서 검색 기능으로 좁혀진 결과가 0건이 되는 페이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검색결과가 0건인 페이지를 검색엔진에 등록시키도록 하는 내용의 페이지가 대량으로 등록되게 됩니다. 그러면 그 결과는 웹사이트 전체 내용이 별다른게 없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검색결과가 0건인 경우, 클릭하지 않도록 하여 이런 위험부담을 줄입니다.

38) 품절 페이지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습니까?

쇼핑몰등에서 판매가 종료된 상품 페이지가 품절 표시만 되어 있고 빈 상태의 페이지로 되어 있으면 내용이 없기 때문에 평가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이 판매 및 취급하지 않게 되는 경우 해당 페이지는 다음 방법중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기 제품이 있는 경우: 차기 제품이 있는 페이지에 301 리다이렉션을 전송처리합니다.
  • 차기 제품이 없는 경우: 페이지를 삭제합니다. 페이지를  삭제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페이지를 검색결과에서 삭제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39) 검색결과에 표시안되는 페이지를 고려했습니까?

  • 상품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보기 페이지
  • 상품판매 사이트에서 상품별 고유 URL 문의페이지

이런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페이지가 많다면 검색엔진에서는 낮은 품질의 페이지로 판단해버릴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다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robots.txt를 사용하여 페이지들을 정리하여 검색되지 않도록 지정
  • 보이지 않고 싶은 페이지의 링크에 rel=”nofollow” 지정

또한 noindex로 검색결과에 표시하지 않는 옵션도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피해야 합니다. noindex를 지정하면 해당 페이지를 검색엔진이 조사하면서 처음 이 페이지는 불필요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사되기 전에 이 페이지는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지시하는 것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40) 동일한 URL로 PC나 모바일에서 다른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 다른 정보가 있는지 검색엔진에 보여집니까?

제대로 설정되어 있으면 PC에서 검색하는 경우에는 PC용 페이지 내용에 따라 검색결과가 표시되고 모바일 버전의 경우 모바일 버전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모바일 페이지에만 포함되는 내용이 모바일 검색시 검색결과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 Developers 동적 게재를 참고하세요.

41) 존재하지 않는 URL에 접근하는 경우 404오류를 리턴합니까?

404오류처리가 안되어 있다면 수정해야 합니다. 404가 아니면 구글은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지가 존재하고 있다고 잘못인식하면 내용이 빈 페이지가 존재하는 것처럼 검색엔진에서 보입니다.

42) 404 페이지에 알맞은 검색기능이 배치되어 있습니까?

404오류 페이지와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표시되는 페이지입니다. 이런 경우 기본상태에서 404오류 찾을 수 없음을 표시하고 그곳에서 검색결과에 불편한 메시지가 표시되면 그대로 브라우저를 닫을 수 있습니다. 꼭 404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모든 페이지로 가기 쉬운 안내 페이지로 구성해야 합니다.

43) 사이트유지보수시 http상태코드가 503을 리턴합니까?

http 상태코드 503은 유지보수중임을 나타내는 서버 메시지입니다. 503 관련 알림이 없으면 검색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03이 제대로 알려주고 있다면 검색엔진은 임시적인 유지보수를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조금있으면 복구될 것이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44) 서버 응답은 양호합니까?

렌더링이 느린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에서 평가를 내려가기 때문에 개선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원래 응답속도가 느린 웹사이트 사용성이 나쁘기 때문에 SEO를 제외하더라도 중요하게 해결해야할 과제입니다.

중요도: 보통(★)

45) sitemap.xml을 설치하고 Google Search Console에 가입했습니까?

검색엔진에 대한 모든 페이지 존재를 명시하여 등록을 요구합시다. 이 작업을 하지 않아도 그 중에서 검색결과를 표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시간단축을 할 수 있습니다.

46) robots.txt를 설치했습니까?

robots.txt는 검색엔진에 조회가 되지 않도록 하고 싶은 페이지나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파일입니다.

검색결과에 표시할 필요가 없는 페이지에 robots.txt를 지정해주는 검색엔진 부하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생성된 내용이 부실한 페이지등을 조사되는것에서 제외해주면 웹사이트 전체 평가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잘못설정하면 검색결과에 표시할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게 되어 버리는 문제가 발생하니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47) SSL에서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습니까?

Google은 SSL을 우선시하겠다고 밝히고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라면 SS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SSL을 사용하면 검색순위 상승에 큰 의미는 없기 때문에 기존 웹사이트에 무리하게 도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도: 불필요(X)

48) 대상 언어권에 있는 서버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웹사이트 제작 업체에서는 “중국인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중국내  웹서버를 구축해서 검색엔진 순위에 오르기 쉽다”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를 봤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실제로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서버가 어느 지역에 있어도 SEO관점에서는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같은 국가에 서버가 있으면 응답속도는 빠르게 됩니다. SEO관점보다는 주 고객타겟이 최대한 스트레스없이 접속할 수 있는 서버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동일 페이지 및 유사 페이지 처리에 대한 체크목록


한 페이지에 여러개의 URL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동일 페이지에 여러개의 URL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완전히 내용이 중복되는 페이지가 여러개 존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은 중복 페이지가 많으면 같은 내용 페이지가 많이 낮은 품질의 웹사이트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URL이 여러개 있다는 것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URL이 여러개 존재하는 경우 하나의 URL로 일원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도: 중요(★★)

49) 매개변수가 있는 URL구조가 통일되어 있습니까?

URL매개변수가 다르다면 동일한 내용 페이지를 동일한 페이지로 검색엔진이 인지하도록 합니다.

예:

  1. http://html5lab.kr/sample/
  2. http://html5lab.kr/sample/?post_id=12345
  3. http://html5lab.kr/sample/?post_id=67890

위 3가지 URL내용은 완전히 동일하고 접속시 사이트만 다를뿐입니다. 여기서 구분하기 위해 post_id라는 매개변수로 인해 구분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1번을 기본 URL로 2, 3번이 검색엔진에서 1번과 같은 것이라고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rel=”canonical” 사용

html5lab.kr/sample/이 기본 URL이며 다른 URL이 파생된 것임을 알리는데 알맞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301 리다이렉션을 사용하여 메인이 되는 페이지로 이동

세번째, Google Search Console의 URL매개변수를 사용하여 구글에서 매개변수를 무시하도록 함

이 두가지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잘못설정시 검색결과에서 중요한 페이지가 배제될 수 있습니다. 특히 URL매개변수는 잘못 설정될 가능성이 높아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필자가 도와주었던 예전 쇼핑몰 사이트에서 발생했던 케이스를 예로 들다면,

(1) http://exam.com/page1/?price=aaa&size=l

(2) http://exam.com/page1/?size=l&price=aaa

(1)은 사용자가 가격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사이즈가 L인 상품만 찾을 때이고 (2)는 사용자가 사이즈 L의 제품만 찾은후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경우입니다.

같은 정보가 표시되는 페이지에 대한 다른 경로로 이동되는 경우 다른 URL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정보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장 좋은 처리 방법은 어떤 경로로 이동해도 마지막에는 URL이 일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떤 경로를 통해서도 (1)번 URL이 되도록 하던지 하면 이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이 없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rel=”canonical”또는 301 리다이렉션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50) http://와 https://중 하나로 통일하고 있습니까?

PC와 모바일에서 거의 동일한 페이지를 만들고 있는 URL이 다르다면, 이 URL은 모바일용이다, 이 URL은 PC용이라고 명시적으로 검색엔진에 알려주면 중복 페이지로 간주하는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PC용 페이지는 동일한 내용의 모바일용 페이지 존재를 구글에 알리기 위해 모바일용 페이지 URL을 rel=”alternate”로 설명합니다.

모바일 페이지뿐만 아니라 PC용 페이지를 rel=”canonical”에서 설명합니다.

중요도: 보통(★)

52) www를 사용하는지 /html(index.php) 사용여부를 통일하고 있습니까?

URL에 www와 index.html가 붙는 여부를 통일해야 합니다. 예로 다음과 같은 4가지 URL중 접근되도록 하는 상태를 통일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처리를 하지 않아도 검색엔진이 요즘은 자동으로 판별해서 정확하게 평가해주기 떄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53) 목록 페이지의 첫페이지로 돌아왔을 때 동일한 URL이 되도록 처리하고 있습니까?

목록 상위 페이지 및 목록의 첫페이지가 똑같은 내용인데 다른 URL로 처리되는 사이트들이 간혹 있습니다.

예로

이런 구현은 잘못된 것이라고 보기 힘들지만, 동일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54) 유사 페이지를 단일화하도록 처리하고 있습니까?

내용이 중복되는 페이지는 일원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사 페이지를 어떻게 처리하냐에 따라 SEO기술수준에 관계가 큽니다.

유사 페이지가 발생하는 경우는 다양하지만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몇가지 설명합니다.

  • 정렬순서만 다른 페이지: 대표적인 순서만 두고 나머지는 canonical이나 .htaccess로 정규화하는 robots.txt, nofollow에 의해 처리되도록 않도록 대응합니다.
  • 색상과 크기만 다른 상품 페이지: 가장 인기있는 상품으로 정규화하는 방법도 있지만, 다른 페이지에서 하는것이 아니라 같은 페이지에서 정리해서 크기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로 아마존에서는 색상 선택시 페이지에 표시되는 이미지가 바뀌도록 처리되고 있습니다.
  • HTML내용을 PDF로 변환한 페이지: PDF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설명하겠지만 robots.txt로 검색엔진에 등록하지 못하도록 PDF링크를 nofollow하는 대책이 좋습니다.

중요도: 불필요(X)

55) 쇼핑몰등에서 다른 사이트와 동일한 상품 소개 페이지를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여러 웹사이트에서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발생하는 이슈인데 상품을 납품하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상품 설명 페이지를 그대로 이용하다보면 동일한 상품 소개 페이지로 구성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검색엔진에서는 어떤 페이지가 대표적인 페이지인가를 따지게 되는데 이때 대표 페이지 이외로 분류된 페이지에 대한 패널티는 원칙적으로 없습니다. 필요성이나 같은 페이지가 존재할 수 있다로고 보기 때문에 특별히 따로 처리할 것은 없습니다.

56) 동일 내용이지만 언어가 다른 페이지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같은 내용의 한국어 페이지, 영어 페이지, 중국어 페이지가 같은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은 쓰여진 내용이 같아도 전혀 다른 페이지로 인식합니다.

유사 페이지로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 기준은 “어떤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전혀 나오지 않게 되어 곤란한 사용자가 있는가?”로 판단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문제는 자연스럽게 결론이 납니다.

6. 사이트 구성 관련 체크목록


이 부분은 잔재주로는 할수 없는 부분으로 SEO기술의 본질적으로 사이트 구성성 부분입니다. SEO를 한다면 완성된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완성된 웹사이트를 수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사이트 구성에서는 SEO관점에서 고려하는 웹사이트 기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앞으로 신규 사이트를 만들다고 한다면 이 부분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중요도: 가장중요(★★★)

57) 페이지들을 사람들이 보고 알기 쉽게 계층화하여 배치하고 있습니까?

사용자가 보고 싶고, 알고 싶은 사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 정보 페이지에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 방문하는 사용자가 옷을 구입한다고 생각하면 패션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클릭 대상에 옷 판매 페이지가 있는 것으로 사용자는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알맞은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에서 쉽게 이해합니다. 정보를 알기 쉽게 구조적으로 정리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에서 이해되기 쉽게 되면 평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58) 도메인별 하위 도메인 단위로 분할되어 있습니까?

검색엔진은 웹사이트 규모를 가치평가의 한가지 중요한 기준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메인이나 서브 도메인으로 분할하면 웹사이트 규모가 작아지기 때문에 하나의 웹사이트에 집약할 때 평가가 올라가기 힘들어집니다.

전혀 다른 정보를 다루는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는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적으로는 통합해야 합니다.

도메인 단위 분할의 예

하위 도메인 단위의 분할의 예

위와 같이 서브 도메인에서 분할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도: 중요(★★)

59) 주요 페이지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까?

상위 페이지로부터 링크된 페이지는 검색엔진에서 평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중요한 페이지는 상위 페이로부터 링크되도록 합니다.

60) 홈페이지에서 가능한 적은 클릭수로 모든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페이지 전환을 설계되어 있습니까?

화면에서 어떤 페이지에도 3번 클릭이내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중요도: 보통(★)

61) 잘못된 링크가 방치되어 있습니까?

잘못된 링크가 대량으로 있는 검색엔진에서 평가가 내려간다는 증거는 없기 때문에 SEO에 영향이 크게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오히려 웹사이트에 있는 링크를 클릭시 링크없음으로 되어 있는 것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현저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수정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도: 불필요(X)

62) SEO관점에서 사이트 맵페이지는 불필요합니다.

모든 페이지의 목차가 될 수 있는 사이트맵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편리성을 높이는 의미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SEO관점에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을 원한다면 sitemap.xml을 설치합시다.

7. 페이지 기본 구성 관련 체크목록


중요도: 중요(★★)

63) 빵부스러기(breadcrumbs)를 제대로 구축했습니까?

빵부스러기(breadcrumbs)는 사용자가 현재 웹사이트의 어디에 있는지를 알기 쉽계 계층적으로 표시되는 링크를 말합니다.

날씨 > 서울 > 강남구 > 논현1동

이런 링크가 있는 것으로 사용자가 현재 웹사이트 어디에 있는지를 쉽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페이지끼리 계층 구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SEO관점에서도 중요합니다.

빵부스러기 코딩은 li태그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지만, scheme.org, microdata, RDFa중 하나로 구조적 설명을 명확하게 하여 검색엔진에 웹사이트 구조를 알릴 수 있습니다.

64) 상위 또는 하위로 같은 계층 페이지로 이동하기 쉬운 탐색으로 구성했습니까?

63번 항목에서 옷 페이지에서 상위 페이지에 “패션”, “수영복”등 같은 레벨로 이동할 수 있는 탐색이 필요합니다.

65) 글로벌 네비게이션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글로벌 네비게이션은 모든 페이지에 공통되는 링크를 말합니다. 글로벌 네비게이션에서 링크되는 페이지는 중요한 페이지로 검색엔진은 인식합니다.

또한, 웹사이트 계층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단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네비게이션에서 링크된 페이지는 중요하다고 사람은 판단하지만, 검색엔진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페이지에 있는 사용자도 이동될 수 있는 중요한 페이지에 대해서 글로벌 탐색에 포함하도록 해야 합니다.

66) 중요한 페이지는 HTML로 링크되고 있습니까?

JavaScript(AJAX)에서의 링크는 구글이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HTML의한 다른 경우를 마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요도: 보통(★)

67) 글로벌 네비게이션 부분이외의 페이지의 공통부분을 적게하도록 합니까?

예로 병원 사이트에서 각 시설의 상세정보 페이지 하단에 “이 시설에 문의하기”의 문의양식을 만든다고 합시다.

전체 페이지에 문의양식이 붙으면 HTML공통부분이 너무 많아서 검색엔진에 유사한 내용으로 간주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와같이 HTML공통 부분이 많아지고 버릴 경우 인라인 프레임 HTML페이지에서 배제하는 등의 대응이 중요해집니다.

68) 검색엔진 체크를 방해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페이지를 보기 전에 광고팝업이 나오게 하는 연결기술을 이용하는등의 광고를 클릭하던가 화면을 닫지 않는 이상 페이지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나쁘게 하고 검색엔진에서도 페이지 체크를 방해하여 SEO관점에서 낮아버립니다.

69) 페이지 횟수를 적게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까?

페이징을 수십번해도 찾을 수 없는 페이지는 검색엔진도 찾을 수 없을지 모릅니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배려를 합시다.

1페이지당 표시건수를 많이 보여지게 합니다.

한페이지당 페이징하지 않아도 쉽게 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예: [1][2][3][4][5][10][20] 등의 페이징을 하면 페이지횐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8. 개별 페이지 관련 체크목록


중요도: 중요(★★)

 70) 페스트뷰(스크롤없이 보는 화면범위)에 광고를 과도하게 배치하고 있습니까?

과도한 광고는 사용자 편의성을 크개 해칩니다. 특히 페스트뷰가 대부분 광고인하는 페이지는 사용자로부터 미움을 받게 됩니다. 검색엔진도 마찬가지로 이런 종류의 페이지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71) 검색되는 것만으로 의도한 키워드를 담고 있습니까?

“강남 맛집”과 같이 “지명+키워드”로 검색되는 것을 의도하는 모든 페이지에 지역을 지칭하는 웹사이트가 있다면 이런 행위는 검색엔진에서 스팸으로 의심받을 수 있게 됩니다.

72) 앵커 텍스트에 특정 키워드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까?

앵커 텍스트는 HTML에 대한 체크목록에 알린대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를 너무 의식하면 부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사람이 봐도 부자연스럽다는 것은 검색엔진에서도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스팸으로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즉, 무리하게 앵커 텍스트를 넣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73) 링크 수가 너무 많습니까?

한 페이지에 설치할 링크 수가 너무 많아지면 검색엔진이 체크하지 못하는 링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테스트해본봐로는  100정도로 제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많은 링크가 필요로 하다면 다른 경로를 통하도록 고안해야 합니다.

74) 중요한 목차 페이지는 링크뿐만 아니라 독자성이 있는 정보가 있습니까?

예로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 있다면, PC, DSLR, TV라는 목록 페이지에 상품 목록이 표시뿐만 아니라 인기 상품 순위와 추천, 선택방법등 독자성이 있는 정보를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순하게 링크를 배치하는 것만으로는 검색엔진 평가를 제대로 받기 어렵습니다. 자신만의 컨텐츠가 있는 것이 페이지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도: 보통(★)

75) 중요한 텍스트를 페스트뷰에 배치했습니까?

페이지 상단에 있는 텍스트는 검색엔진이 높게 평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중요한 텍스트는 상단에 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9. 구글지도 지원 관련 체크목록


지역과 관련된 검색어는 검색결과 상단에 구글지도가 표시됩니다. “지금 손님”이 될 수 있는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관련 사이트에서 이 항목을 매우 중요합니다.

  • 지명과 업종명을 키워드로 검색하는 경우(예: 강남역 치과)
  • 스마트폰에서 단순히 업종명을 검색하는 경우(현재 강남역에 있는 상황에서 치과를 검색)

seo-exam-google-map

이런 경우 일반검색 결과 상단에는 관련 유사 검색단어가 표시되고 하단 지도에는 관련 점포나 시설이 표시되는지가 집객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검색시, 검색결과에서 바로 탭해서 전화도 걸 수 있어 유용성이 높습니다.

중요도: 가장중요(★★★)

76)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 등록했습니까?

Google 마이비즈니스에 등록하여 구글에 점포 및 시설등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수 있습니다. 2015년 6월 현재 구글 마이비즈니스라는 명칭이라고 되어 있지만 자주 변하는 부분인지라 나중에 바뀔 수 있습니다.

중요도: 중요(★★)

77) Google 마이비즈니스에 등록된 정식회사명, 주소, 연락처가 웹사이트에 표기된 것과 같습니까?

등록내용과 웹사이트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78) i타운 페이지등에 등록할 때 알맞은 업종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습니까?

업종 분류를 제대로 확인하십시오.

중요도: 보통(★)

79) 외부 사이트에 올린 Google 마이비즈니스에 등록된 정식회사명, 주소, 연락처와 같은 표시를 합니까?

어려운 부분이지만 다양한 포털 사이트에 등록하거나 구인구직사이트에 등록하는 경우 제어가 가능합니다. 가능한 동일하게 등록하세요.

10. Google Search Console 관련 체크목록


Google Search Console은 구글에서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접점이 됩니다.

구글은 항상 사용자에게 최상의 검색결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 최상의 결과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개별적으로 웹사이트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개선을 요구할수 있는 구글 메시지를 메일로 보내고 있습니다. 이 메시지를 바탕으로 개선하면 SEO관점에서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중요도: 가장중요(★★★)

80) Google Search Console을 설정했습니까?

설정하지 않으면 원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정방법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81) 사이트 오류를 알고 있습니까?

사이트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바로 대응해야 합니다. 구글이 웹사이트를 성공적으로 체크할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2) 수동적인 대책 메시지가 도착했는지 확인합니까?

구글에서 스팸을 의심할 수 있는 SEO대책을 할 경우 여기에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메시지가 도착하면 틀림없이 순위하락이 발생합니다.

83) 보안 문제 메시지가 도착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까?

웹사이트가 바이러스등에 오염되어 구글이 감지하면 사용자 보호를 위해 검색결과에 그것을 표시합니다.

중요도: 중요(★★)

84) 인덱스 상태가 급변하는지 확인하셨습니까?

인덱스는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인덱스수라고 하면 등록되어 있는 페이지수를 의미합니다. 이 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경우는 무엇인가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됩니다.

중요도: 보통(★)

85) 크롤링 오류를 알고 있습니까?

크롤링 오류는 구글이 웹사이트내를 조사할 때 어떤 이유로 조사하지 못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표시되어 있는 해당 페이지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크롤링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URL이면 아무런 조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11. 외부 요인 관련 체크목록


2013년까지는 외부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얻는 것이 검색순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었지만, 점차 중요도는 떨어졌습니다. 링크 이외의 지표에 따라 페이지 가치를 검색엔진이 상당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SEO관련 업체가 제공하는 외부링크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유용성이 즐어들어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어 외부링크를 인위적으로 제어하고 순위 상승을 노린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중요도: 가장중요(★★★)

86) 컨텐츠를 다른 사이트에 공급하는 경우 주의하고 있습니까?

원칙적으로 동일 내용 기사가 검색결과에 하나만 표시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 기사를 유명 포털사이트에  공급하면, 자신의 웹사이트 게시물은 검색결과에 표시될 가능성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87) SEO업체에서 링크를 구입하셨습니까?

이 행위는 상당히 위험부담이 큽니다. 2013년 이후 링크 구매는 위험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것은 고려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88) 상호 링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까?

링크를 빠르게 늘리기 위해 상호 링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웹사이트도 있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에 몇개 상호 링크에 참가하는 다른 사이트에 링크하면 다른 사이트에 링크를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는 구글의 금지사항이며 위험합니다.

중요도: 보통(★)

89) 스팸이 의심되는 웹사이트를 링크하고 있습니까?

SEO에서 스팸기반 웹사이트를 링크하면 자신의 웹사이트도 스팸에 가담하고 있다고 검색엔진에서 간주합니다. 가능한 스팸관련 웹사이트 링크를 배제합니다. 만약, 의심된다면 rel=”nofollow”를 추가하여 이런 위험부담을 줄입니다.

90) 댓글은 스팸에 의해 악용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까?

댓글에 외부링크를 할 수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외부 링크가 보통 스팸으로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관리자가 승인하지 않는 한 게시물에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91) 외부 링크가 있는 블로그 파트등의 도구를 사용합니까?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사이트에 연결을 클릭하게 되므로 스팸 사이트에 대한 의식하지 않고 클릭할 수 있기 떄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2) 링크 정책에 앵커 텍스트를 지정하였습니까?

“우리 사이트에 링크하는 경우 이 태그를 사용하십시오”라는 태그를 지정하면 외부 사이트에서 링크가 항상 동일한 앵커 텍스트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동일 앵커 텍스트 가 많아져 위험부담이 큽니다.

12. 컨텐츠 관련 체크목록

만든 페이지가 얼마나 검색엔진에 평가되는지가 가장 큰 포인트가 내용이 좋고 나쁨입니다. SEO기술은 컨텐츠 가치를 남김없이 검색엔진에게 전하려고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만약 컨텐치 가치가 100이라고 한다면 검색엔진에서 평가를 100에 접근하는 것이 SEO기술입니다. SEO지식이 없으면 100의 가치를 지닌 내용도 가치가 50만 인식하거나 0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SEO지식이 필요합니다.

다시 이야기하면, 원래 가치가 1인 컨텐츠에 SEO기술을 구사해도 검색상위에 나오게 하는 것은 어렵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즉,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SEO기술이 다소 이상하더라도 상위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치가 50밖에 없는 내용이 아무리 SEO기술을 구사해도 자신의 컨텐츠 가치가 500인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이기게 됩니다.

이런 가치있는 컨텐츠는 무엇입니까?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기만 하면 검색엔진에서 집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SEO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소개하는 것입니다.

즉, 평소에도 이 항목을 다시 읽고 있는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사용자 및 검색엔진에서 평가되는 웹사이트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합니다.

중요도: 가장중요(★★)

93) 독창성이 있습니까?

독창성이 없는 컨테츠는 가치도 없습니다. 그리고 쓸모없는 내용은 검색엔진에서 평가되지 않습니다. 즉, 독창성이 없는 내용은 검색엔진에서 평가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94) 공식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이상의 데이터를 올리고 있습니까?

타사에서도 팔고 있는 상품 소개 페이지에서 제조사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이외의 정보를 페이지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예로 사용후기등이 있습니다. 독창성이 없는 페이지는 검색엔진에서 평가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페이지 자체 정보를 담는 아이템수가 방대하다면 어렶습니다. 이처럼 인기 및 화제 상품등 주력해야할 상품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만드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95) 검색 요구 및 컨텐츠 내용이 일치합니까?

독창성이 있다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검색 요구사항에 맞는 내용이 중요합니다.

“청담동 이탈리아 맛집”

키워드로 자신이 운영중인 이탈리아 요리집을 상위에 표시시키기고 싶다면, “청담동 이탈리아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용자는 “청담동 근처에 어떤 이탈리아 요리집이 있나?”등의 검색의도를 가지고 검색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여기서 독창성이 있다고해도 검색요구사항에 맞지 않으면 “청담동 이탈리아 맛집”이라는 키워드는 전혀 상위로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중요도: 중요(★)

96) 같은 도메인의 다른 페이지와 키워드가 쓰고 있습니까?

원칙적으로 검색 결과에는 동일한 도메인 페이지는 1페이지밖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SEO 대상 키워드가 쓰여지면, 어느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내 100페이지에 있었던 것처럼 전체 페이지의 SEO대상 키워드가 동일하다고 하면, 하나의 검색어로 밖에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97) 컨텐츠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까?

모든 웹사이트가 업데이트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예로 역사적인 사실을 다룬 페이지등에서는 정보가 오래되었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보가 오래될 수록 같은 주제를 다루는 경우 업데이트 빈도가 문제가 됩니다. 계절별 이슈를 취급하는 경우 업데이트가 안되면 검색순위는 내려가게 됩니다. 이는 정보 부실로 인한 품질저하이기 때문입니다.

중요도: 보통(★)

98) 웹사이트 테마에 따른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까?

웹사이트 테마에 따른 내용컨텐츠가 바람직합니다. 예로 웹사이트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테마가 PC라면 IT관련 이야기를 써야 합니다.

뜬금없이 맛집 탐방이나 요리 레시피를 올리면 웹사이트 테마가 희석되어 바람직하지 않게 됩니다.

99)동영상에 대한 설명이 사용자에게 유용하다면 동영상 페이지에 올렸습니까?

아이디어 상품 홍보 페이지에 사용법을 영상에 대한 설명을 올릴 경우 동영상도 올리는 것을 검토하면 좋습니다. 동영상이 있다는 것이 바로 검색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동영상 검색 대상이 될 수 있어 해놓으면 좋습니다.

중요도: 불필요(X)

100) 키워드 밀도는 생각하지 마세요

어떤 전문가들은 키워드 밀도가 SEO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예로 SEO관련 키워드를 3%정도 페이지에 포함하는 것이 좋고 7%를 초과하면 스팸으로 관리된다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을 고려조차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사이트의 페이지를 검색해보면 키워드 밀도가 50%이상되어도 검색순위 1등을 하기 때문입니다.

101)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하면 평가가 내려간다는 루머도 있었습니다. 소개가 필요하면 다른 사이트 링크에 링크하는 것도 사이트 운영의 일부입니다.

102) 이미지 재사용을 피하지 않아도 됩니다

검색엔진은 자체 컨텐츠만 평가하는 것이라서 다른 사이트에 이미 사용한 이미즈를 많이 사용하면 사이트 평가가 내려가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고 중복부분에서는 텍스트뿐입니다.

몇년간 웹사이트를 개발하면서 알고 있었던 2015년 6월기준으로 총 102가지에 대한 SEO 체크항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시 이야기하지만 중요한 것은 ‘가치있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모든 전체이며 가치있는 컨텐츠가 없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컨텐츠 가치를 검색엔진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간만에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도 가치가 전해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SEO에 필요로 하는 것은 이것뿐입니다.

그리고 위 체크목록에 없는 내용을 고민한다면 “검색엔진이 없다고 해도 그것이 필요한가?”라를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SEO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출처 : HTML5LAB